농업·경제 군위군-의성군, 제휴푸드로 건강한 지역먹거리 상생협력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군위넷 입력 기사입력 : 26-01-29 18:49본문
없는 건 나누고 부족한 건 채운다...생산 공백‧수급 불균형 품목 상호 보완으로 안정적 공급체계 마련
대구시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경북 의성군과 함께 지역먹거리 활성화와 안정적인 먹거리 공급 체계 구축을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1월 29일 의성군농업기술센터 소장실에서 진행되며, 양 지자체는 ‘제휴푸드’ 개념을 기반으로 한 협력 체계 구축에 뜻을 모았다.
▲ 장봐군위 유니버시아드점 확장 시범운영(사진=군위군)
이번 협약의 핵심은 각 지자체에서 생산되지 않거나, 수요 대비 공급이 불균형한 품목에 대해 상호 협력‧보완하는 구조이다. 이를 통해 지역 내 소비 수요를 안정적으로 충족하는 동시에, 농가의 판로 확대와 지역먹거리 순환 강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건강하고 안전한 양 지역의 미흡한 농식품 상호 공급 ▲농가의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소득 향상을 위한 협력 ▲소비자와 생산자의 상생을 위한 홍보‧교육 등 상호 교류 ▲지역생산‧지역소비 기반의 선순환 지역경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연대 협력 등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군위군과 의성군은 지역먹거리계획에 따라 추진되는 각종 사업에 있어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상호 안정적으로 공급‧교류함으로써, 생산자의 소득 증대와 소비자의 건강한 먹거리 접근성 향상에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군위군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지역 간 경쟁이 아닌 보완과 연대를 통해 먹거리 공백을 줄이고 소비자 신뢰를 높이기 위한 실질적인 협력”이라며 “지역먹거리 계획의 취지에 맞게 농가와 소비자가 함께 체감할 수 있는 상생 모델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협약은 대구‧경북 통합 논의가 진행되는 가운데 먹거리 체계를 먼저 연결하는 선제적 협력 사례로, 향후 광역 단위 지역먹거리 정책 추진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군위군 포털사이트 군위넷, 자유 전재 가능>
- 이전글군위축협, 2026년도 사업설명회 및 축산물 소비촉진 교육 실시 26.02.02
- 다음글군위군, 텃밭에서 배우는 농업… 주말농장·주말농부학교 함께 연다. 26.01.29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