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군 통합신공항 추진위, 시․도지사에 통합신공항 공동합의문 이행 촉구 > 뉴스

본문 바로가기

회원메뉴

  • 군위여행 지도
  • 최종편집 : 2020-12-02 10:39

    뉴스

    사회·환경 군위군 통합신공항 추진위, 시․도지사에 통합신공항 공동합의문 이행 촉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군위넷 댓글 0건 입력 기사입력 : 20-10-26 00:37

    본문

    군위군 통합신공항 추진위 「성명서」 발표

      군위군 통합신공항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10월 25일(일)에 통합신공항 공동합의문의 내용을 조속히 이행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2501d80f0b413ee316e2779b97c81cfe_1603640190_19.jpg
    ▲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조감도


      추진위는 지난 7월 31일에 군위군의 공동후보지 유치 신청이 민주주의 가치를 무너트리는 일임에도 이를 수용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시․도지사, 시․도의원, 대구․경북지역 국회의원들이 약속한 공동합의문에 따라 지역주민들의 여론이 변화되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하지만, 3개월이 지난 지금 공동합의문의 내용을 이행하기는커녕 추진하고자 하는 의지조차 보이지 않는다며 성명서를 발표하는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공동합의문 중 가장 선행되어야 할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은 대구시와 경북도의 대구경북 행정통합 띄우기에 가려지고 있으며, 행정통합은 공동합의문 제시 당시에도 논의되었던 것으로 그때와 지금이 다른 것이 없음에도 다른 이야기가 흘러나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분위기를 틈타 의성군수가 지난 10월 19일에 언론 인터뷰를 통해 밝힌 ‘군위와 의성 행정통합’이라는 발언은 이전부지 결정 과정을 무시하고 공동합의문을 흔들려는 위험한 시도라며 깊은 유감임을 밝혔다.


      한편,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 건은 지난 8월 13일에 군위군의회 의견을 청취하고 편입 건의서를 대구시와 경북도에 제출하였음에도 이에 따른 후속조치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추진위는 성명서를 통해 대구경북 발전의 마중물의 역할을 할 통합신공항의 성공적 건설을 위해 다음의 사항을 촉구하였다.


    첫째, 대구시와 경북도는 행정안전부에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 건의서’를 조속히 제출하라.
    둘째, 대구시와 경북도는 공동합의문의 각 사안별 세부 실천계획을 조속히 공표하라.
    셋째, ‘공동합의문’은 군위군민의 대한 약속일뿐만 아니라, 대구 경북 전체의 염원이 담겨있는 산물임을 잊지 말라.


      이에 덧붙여, 추진위는 만일 이 사항을 폄훼하거나 흔들려는 시도가 있다면 통합 신공항 백지화 운동에 들어갈 것임을 천명하였다.


    다음은 군위군 통합신공항 추진위가 시․도지사에 통합신공항 공동합의문 이행을 촉구하는 성명서 전문이다.


    성  명  서


     우리 군위군 통합신공항 추진위원회는 지난 7월 31일 군위군의 공동후보지 유치신청을 바라보면서 우리가 지켜온 민주주의 가치가 무너짐에 따라 우리들의 몸이 함께 무너져 내리는 고통을 느꼈다.


     그러나 우리 추진위원회가 분루(憤淚)를 삼키면서 군위군의 공동후보지 유치신청을 바라볼 수밖에 없었던 것은 시·도지사, 시·도의원, 대구 경북지역 국회의원들이 약속한 공동합의문에 군위군민의 여론이 변화되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3개월도 채 지나지 않은 지금은 어떠한가 ?


    공동합의문을 지키고자하는 의지는 어디에도 보이지 않는다.


    저들이 스스로 약속한 공동합의문은 이미 저들의 뇌리에서 잊혀지지 않았는지 의심이 들 정도이다.


     그 중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은 대구시와 경북도의 대구경북 행정통합 띄우기에 가려지고 있다. 대구시로의 편입이 군위군 인센티브안으로 제시되었을 때도 대구경북 행정통합은 논의되고 있었고, 그 때와 지금이 다른 것이 없음에도 다른 이야기가 흘러나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이를 틈타 의성군수의 군위 의성 행정통합이라는 발언은 지난시간 힘들었던 대구공항 이전부지 결정 과정을 무시하고 공동합의문을 흔들려는 위험한 시도로 우리 위원회는 깊은 유감을 밝힌다.

     이러한 배경에는 군위군이 지난 8월 13일 군위군의회 의견을 청취하고 편입건의서를 대구시와 경북도에 제출했음에도 이에 따른 후속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 그 원인이 있다.


    우리 위원회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이 대구경북 발전의 마중물로 성공적으로 건설되기를 바라며 다음과 같이 우리의 뜻을 밝힌다.


    첫째. 대구시와 경북도는 행정안전부에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건의서’를 조속히 제출하여 더 이상 군위군민이 공동합의문의 실천의지를 의심하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둘째. 대구시와 경북도는 공동합의문의 각 사안별 실천계획을 조속히 공표하여 군위군 인센티브안이 그저 공동후보지 유치신청을 이끌어내기 위한 언발에 오줌누기식 발상이 아니었음을 증명하기 바란다.


    셋째. 공동합의문은 군위군민에 대한 약속일뿐만 아니라, 대구 경북 전체의 염원이 담겨 있음을 분명히 알고, 이를 폄훼하거나 흔들려는 시도가 있다면 우리위원회는 통합신공항 백지화 운동에 들어갈 것임을 천명한다.

    2020. 10. 25.


    군위군 통합신공항 추진위원회

    <저작권자 ⓒ 군위군 포털사이트 군위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프린트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네이버 블로그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농부가 준비한 자연의 참 맛!! 자연품은 아이군위
    일연선사의 효에서 김수환 추기경의 사랑까지 이야기가 가득한 군위로 초대합니다.
    군위군 명품브랜드 골드앤위
    고속 디지털 복합기 임대 5만원부터~ OK정보 010-3600-8188 / 054-383-0088

    접속자집계

    오늘
    1,430
    어제
    2,443
    최대
    3,214
    전체
    636,850

    군위군지역포탈 군위넷

    39014 경북 군위군 군위읍 동서길 65 / 대표전화 : 054-382-0843 / FAX : 054-382-0844

    등록번호 : 경북아00468 / 등록일 : 2018.5.28 / 사업자번호 : 508-07-46324

    발행인 : 최미경 / 편집인 : 오운현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병길 / kunwi@daum.net

    Copyright ⓒ 군위군 지역포탈 군위넷. ALL RIGHTS RESERVED.